영화추천... 추억의 명화 리뷰/90년대

<사랑과 영혼> 단일 상영관 시기 한국 흥행 역대 1위 영화

로더리고 2025. 7. 9. 18:00


사랑과 영혼 Ghost , 1990 제작
 
미국 | 로맨스/멜로 외 | 2017.12.27 (재) | 15세이상 관람가 (재) | 127분 (재)
 
감독 제리 주커
 
출연 패트릭 스웨이지, 데미 무어, 우피 골드버그, 토니 골드윈
 

 

 


<사랑과 영혼>은  패트릭 스웨이지의 헌신적인 사랑과 데미 무어의 눈부신 미모 그리고 우피 골드버그의 감초연기가 최고의 앙상블을 보여준 90년대 초반을 대표하는 명작 감성멜로 드라마입니다.

 

영화는 사랑이 죽음보다 더 강하고, 영혼이 사랑의 힘을 통해 치유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깊은 메시지를 남기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, 죽음 후에도 이어지는 감정적 유대, 그리고 이 세상에서의 삶이 끝난 뒤에도 지속되는 사랑의 불멸성에 대한 찬사를 보냅니다.

 

 

 

갑작스러운 사고로 연인 ‘몰리’의 곁을 떠나게 된 ‘샘’은 천국으로 향하지 못하고 그녀의 곁을 맴돈다.

하지만 육체가 없는 ‘샘’의 존재를 그녀는 알아차리지 못하고…

다른 영혼의 도움을 받게 된 ‘샘’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녀에게 사랑을 전하고자 하는데…

 

 


1990년 개봉 당시 서울 150만, 전국 350만 관객이 관람했는데 단일 상영관 체제였던 시기이기에 서울 4개 극장에서만 개봉한것으로 따지자면 대한민국 역대 흥행 1위 <명량>를 능가하는 초대박이며 할리우드 직배영화를 대규모 단일 상영관에서 상영하는 계기가 된 작품입니다.

 
 
 
1991년 제6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, 각본상 수상작이며 특히 맛깔스런 연기를 선보이며 커다란 즐거움을 줬던 우피 골드버그는 촬영전 제작사 측에서 그녀의 오디션을 거절했지만 패트릭 스웨이지의 추천으로 출연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<바람과 함께 사라지다>의 해티 맥대니얼 이후로 51년 만에 흑인 역사상 두번째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및 칸 국제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초빙되는 영광까지 누리게 됩니다.

흑인 여배우중 역대 두번째로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우피 골드버그

 

 

 
원제는 <GHOST(고스트)>인데 한국 출시 제목인 <사랑과 영혼>은 일본 개봉명을 따온 것도 아닌 한국만의 독자적인 번역이며 대표적인 아주 잘 어울리는 초월 번역입니다.

 
 

 

<사랑와 영혼> OST

 

'Unchained Melody'

라이처스 브라더스가 부른 주제곡 'Unchained Melody'는 60년대에 발매된 곡임에도 이 영화를 통해 역주행 현상이 일어났고 특히 한국에서 1년 내내 라디오와 TV에서 나왔는데 '워어 마아 아 러어...'만 들려도 다 따라 부를 정도로 엄청난 히트를 쳤습니다.

 

 


<사랑와 영혼> 최고의 명장면 1

 

최고의 명장면중 하나인 도자기 빚는 장면은 <총알 탄 사나이 2 1/2>을 비롯한 여러 작품에서 리메이크되었습니다.

 

영화 <총알 탄 사나이 2 1/2>

 


<사랑와 영혼> 최고의 명장면 2

 

 

 

 
 
 

 

 

로더리고 영화 글 모음 1100